- 서브샘플링 기법: 사람의 눈이 밝기에는 민감하나 색상에는 둔감한 속성에 착안하여 주어진 정보의 일부만을 사용하는 기법이다. 적,녹,청색을 각각 8비트의 256단계로 보여 주는 것을 5비트의 32단계로 줄여서 보여 주는 것으로, 정보의 양을 2/3정도로 줄인다.
- 델타프레임 기법: 초당 30프레임의 화면이 연속적으로 바뀌는 비디오 화면의 앞 프레임과 다음 프레임이 큰 변화가 없는 점을 이용하는 압축 기법이다. 새로운 프레임의 모든 정보를 기록하지 않고 앞 프레임과의 차이만을 기록하여 정보량을 줄인다. 그러나 장면의 전환이 급격한 경우에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 MPEG: 동영상의 압축 표준을 정하는 그룹의 별칭으로 JPEG의 서브샘플링과 주파수 차원의 변화에 추가로 델타프레임과 동작 보상 기법을 모두 사용한다. 50:1~100:1 정도의 압축이 가능하며 비디오를 실시간에 재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압축할 때에는 많은 노력을 들이고, 복원하여 재생시킬 때에는 프로세서의 부담을 줄여 실시간 처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비대칭 압축을 사용한다.
- 주파수 차원 변환 기법: 사람은 급격한 색의 변화를 인식하지 못한다. 두 색이 줄무늬 형태로 반복되면 먼 거리에서는 한 가지 색으로 보이는 원리를 이용한 압축 기법이다.
- 동작 보상 기법: 움직이는 물체를 벡터 정보로 기록하여 정보량을 줄이는 압축 기법이다. 화면 전체를 일정한 크기의 블록으로 나누고 아 화면의 정보와 비교하여 움직인 양을 기록하여 전체 정보량을 줄인다.
출처& 참조: (주)영진.com [부록]정보사회와 컴퓨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