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목달 550코스]RC_학습일기 42일차_주어,목적어,보어자리에 온 명사절토목달 550/RC 2014. 8. 13. 01:00반응형
1. 오늘의 학습 사진
2. 학습 범위
Unit 18 주어,목적어,보어자리에 온 명사절
종속절은 접속사+S+V로 이루어진 것을 말한다. (한 단어처럼 사용되며, 문장안에서 하나의 문장성분으로 사용된다)
명사절은, 문장에서 명사역할을 하는 (접+S+V) 한 덩어리를 말한다.
명사절과 주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
that ~하는 것 (이/을/입니다)
whether(if) ~인지 아닌지
who, when, where 의문사(S+V 누가, 언제, 왜, 어디서)~ 하는지
명사절의 접속사 that, whether, if 뒤에는 완전한 문장이 온다. 이유는 "접속사"의 역할만을 하기 때문
3. 학습 내용
들어가기에 앞서...
접속사란....
주어자리
확정적 사실을 말할때는 that(~라는 것을)
불확실하거나 의문시 되는 사실을 말할때는 whether(if) ~인지 아닌지
주어가 길어지면 toV처럼 가주어 it으로 대체하고 긴 주어는 뒤로 it....that
의문사가 포함된 경우에는 별도의 접속사 없이 의문사절을 사용한다
목적어자리
접속사 that, whether[if]와 의문사가 이끄는 명사절은 목적어 자리에 올 수 있습니다.
that절이 think, believe, know등의 목적어로 쓰였을 떄 접속사 that은 생략도 가능합니다.
보어자리: '~입니다' 로 해석
'미리,먼저[=before]' 의미를 가진 pre-
pre
dict(=tell)
predict
예측하다
caution(주의)
precaution
예방조치
mature (성숙한)
premature
시기상조의
premature death(조기사망)
prepaid
선불된
prepaid calling card(선불된 전화카드)preheat
예열하다
prepare
준비하다
preschool
유치원
preorder
선주문하다
precede
선행하다 '밖으로[=outside]'의 의미를 가진 out-
비교의 개념을 그 안에 가진 단어 out, 동사 앞에 out을 붙여 만든 동사들은 '~을 능가하여' 의 의미이고, 타동사out
come(=나오다)
outcome
결과
look (모습)
outlook
전망
standing(서있는)
outstanding
뛰어난
outlive
~를 능가하여 오래살다, ~보다 더 오래살다
outnumber
~보다 수가 더 많다
outgrow
~보다 더 자라다, 더 커지다
outlast
~보다 더 오래 지속되다
outsell
~보다 더 많이 팔다
4. 오늘 꼭 기억해야 할 강의 내용
(참고) 의문사의 종류와 특징
(1)의문사의 정의
의문사란 문장에서 모르는 부분의 정보를 지시하는 단어
공식적인 품사는 아님, 영어의 의문사는 항상 절의 맨앞
의문사 다음에는 항상 S+V 의 절이 동반됨
(주어를 의문사로 쓴 경우는 제외: who 누가가 있으니까)
의문사로 이끄는 절은 따로 접속사를 쓰지않음 + 명사절을 이끄는 의문사는 별개의 접속사 없이 명사절 역할
I remember he did ______ last night.
>> I remember what he did last night. (what= 대명사, what이하는 불완전 문장)
I don't know she visited me (because of ______ )
>> I don't know why she visited me. (why=부사, why 이하는 완전문장)
의문부사 when, where, why, how (시간, 장소, 이유, 방법을 묻는 전치사구를 대신함)
I don't know _____ visited me this morning.
>>I don't who visited me this morning. (who=대명사, who 이하는 불완전 문장)
의문사의 종류(6하원칙+which선택사) 및 의문사절의 특징: 의문사가 이끄는 절은 명사절 역할을 한다.
-'의문대명사' 혹은 '의문형용사+n' 이하는 불완전 문장이다
-'의문부사' 이하는 완전 문장이다
who(의문대명사,명사절에서 쓰임) 누가
that (형/대/접,명사절에서 쓰임) ~하는 것
what(의문대명사,명사절에서 쓰임)
which(의문대명사,명사절에서 쓰임)
what(의문형용사) 무슨 어떤 ex) what color
which (의문형용사) 어느, 어느 쪽이ex) which food
when/where/why/how(의문부사)
which (일정수의 사물이나 사람중에서) 어느것, 어느쪽
표현
I don't know if~
I'm not sure if~
오답!
(When/That) the client will call us back is not known.
(부사절접속사) ~할 때 (의문부사) 언제 //예습때 접속사만 읽었지 의문사를 안 봤어. 그래서 다 의문사는 뺴 놓고 답 체크한;
Ms. Hanson could not remember ______ she put the job application form.
A) if //예습때 접속사만 읽었지 의문사를 안 봤어. 그래서 다 의문사는 뺴 놓고 답 체크한;
B) that
C) where
D) since
어휘
correspond to/with
~에 일치하다, 부합하다
matter
vi. 문제가 되다, 중요하다
expire
vi. 만료되다, 만기되다
while
(접)1.동안에, 2.반면에
when
(접)~할 때,
(부)의문부사로서 명사절을 이끌며 언제
if
(명사절 접속사) ~인지 아닌지
(부사절 접속사) ~라면
ask that S+V
that이하의 사실을 요구하다, 부탁하다
see if
~인지 아닌지 알아보다
See if there are enough rooms. 방이 충분히 있는지 없는지 알아보다
ask if
~인지 아닌지 묻다.
wonder if
~인지 아닌지 궁금해하다
check
~인지 아닌지 확인하다
surgery
(외과)수술
operation
(내과)수술
contaminated
오염된
turn out
~이 되다, ~인것으로 밝혀지다
division
n.차원 outline
n.윤곽, 외형 vt.윤곽을 그리다, 대략적으로 설명하다
5. 수강 중 나의 좌우명
토목달하자!!!
반응형'토목달 550 > RC'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목달 550코스]RC_학습일기 45일차_시간, 이유, 조건 정보를 주는 부사절 (0) 2014.08.16 [토목달 550코스]RC_학습일기 43일차_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절(관계대명사) (0) 2014.08.14 [토목달 550코스]RC_학습일기 39일차_Review Test 04 (0) 2014.08.10 [토목달 550코스]RC_학습일기 38일차_장소,방법,시간 정보를 주는 전치사구 (0) 2014.08.09 [토목달 550코스]RC_학습일기 36일차_장소,방법,시간 정보를 주는 전치사구 (0) 2014.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