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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러닝지도실무_4장.온라인 학습의 실행
    e러닝지도사 2014. 10. 13. 0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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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장.온라인 학습의 실행

    1. e러닝 콘텐츠 개발
      1. e러닝 콘텐츠 개념 및 개발 방향
        • 콘텐츠 개발 방향의 틀
          • 교육 중심에서 학슴 중심으로 변화
            지식 전달을 강조하는 전통적인 교육 중심에서 자신의 경험과 새로운 지식을 통합하고 이에 대한 의미를 깊이 인식하는 학습 중심으로 변화를 의미한다. 학습 중심은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탐구를 기반으로 하며, 필요로 하는 지식을 적극적으로 탐색하여 자신의 지식으로 체득하는 과정을 통해 전문가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개념 중심에서 실천 중심으로의 변화
            콘텐츠는 학습자가 학습한 것을 실천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러한 학습 활동을 적극적으로 촉진하도록 개발하여야 한다. 

          • 학습과 일의 통합
          • 학습자에 대한 조언으로의 변화
            대부분의 e러닝 콘텐츠는 학습자가 온라인에서 얼마동안 머물렀으며, 얼마나 많은 학습활동에 참여했는지를 모니터링하고 이를 평가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있었지만, 여기에서 더 나아가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학습자의 상태와 수준에 따른 조언과 안내를 제공하는 적응적 학습을 제공하여야 한다. 

      2. e러닝 콘텐츠 개발 과정(ADDIE.Analysis, Design,Development, Implementation, Evaluation)으로 이루어진다. 
        무엇을, 왜,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한 목표의식과 이를 일관성 있게 실천해야 한다. 

        1. 분석
        2. 설계
        3. 개발
        4. 운영
        5. 평가
        6. 관리
      3. e러닝 교수-학습 방법
        1. 자기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
        2. 프로젝트중심 학습(Project-Based Learning)
        3.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
    2. 온라인 강의법-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1. 온라인 강의구조의 개요
      2. 강의구조의 설계시 고려할 문제
        1. 간결한 설계
        2. 역피라미드 구조
        3. 적정 학습단위
      3. 온라인 강의 운영 시 고려할 문제
        1. 학습게시전 오르엔테이션(Orientation)
        2. 지속적인 모니터링(Monitoring)
      4. 온라인 강의에서의 평가절차
        1. 학습평가 과정과 요구되는 기능
        2. 학습평가 방법별 특성
    3. e학습 기술
      1. 학습기술에 대한 학습이 굳이 필요한가?
      2. 학습기술 습득보다 자기 파악이 우선
      3. 학습유형
        1. 적극적인 학습자와 숙고하는 학습자
        2. 감각적인 학습자와 직관적인 학습자
        3. 시각적인 학습자와 언어적인 학습자
        4. 순차적인 학습자와 총제적인 학습자
      4. Kolb의 학습 사이클
        1. 구체적 경험(실용가):Learning  by Feeling
        2. 반성적 관찰(성찰가):Learning by Watching
        3. 추상적 개념가(이론가):Learning by  Thinking
        4. 능동적 실험(활동가):Learning by Doing
      5.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 학습기술
      6. 학습기술의 다양한 구성요소
      7. 성공적인 학습의 공식
      8. e학습기술
    4. 사이버학습 커뮤니티
      1. 사이버공간에서의 학습커뮤니티 5단계 전개 모형
        1. 접근 및 동기부여단계
        2. 온라인 사회와 단계
        3. 정보교환 단계
        4. 지식구성 단계
        5. 발전단계
      2. 학습커뮤니티의 모형단계에 따른 튜터활동
        1. 접근 및 동기부여
        2. 온라인 사회화
        3. 정보교환
        4. 지식구성
        5. 발전
    5. 시뮬레이션 기반 학습
      1. 시뮬레이션이란?
        1. 시뮬레이션(Simulation)
        2. 시뮬레이션의 장점 및 단점
        3. 시뮬레이션의 분류
        4. 교육용 시뮬레이션의 분류
        5. 구성주의와 시뮬레이션
        6. 게임과 시뮬레이션의 차이
        7. 시뮬레이션기반 학습 설계모형
        8. 시뮬레이션의 설계-모델링
        9. 시뮬레이션의 설계-시나리오 작성
        10. 시뮬레이션 이후의 학습활동 계획
        11. 시뮬레이션 학습 운영 단계
        12. 시뮬레이션 학습의 유의점
        13. 시뮬레이션 학습에서의 교수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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