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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러닝지도실무_2장.디지털 멀티미디어와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e러닝지도사 2014. 10. 12. 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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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장.디지털 멀티미디어와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1. 아날로그(Analog)와 디지털(Digital)
      1.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정의
        아날로그는 전송파의 변조가 소리 그 자체의 변동과 "유사하다(analogous)"는 말에서 기인되었다. 
        아날로그를 디지털값으로 나타내는 것을 디지털화, 디지털화된 신호를 기록하는 것을 디지털기록, 전송하는 것을 디지털전송, 가공하는 것을 디지털처리 라고 부른다. 디지털 신호는 연속성을 가지고 있지 않아 언제든지 정지시키거나 다른 신호로 바꿀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명령을 주지 않는 한 스스로 반을을 진행시키지 않는다. 이 신호는 100% 복사가 가능하며 보존 또한 영구적이다. 
      2. 왜 디지털을 사용하는가
        1. 디지털 방식의 장점
          • 데이터보존, 데이터의 보관, 전송,재생+ 대화기능 부여 
          • 정보의 가공, 편집이 용이하고, 비순차적 접근(Random Access)방식으로 정보의 검색이 용이하다. 
          • 원래의 데이터가 그림이거나 소리이거나 상관하지 않고 모두 같은 방식으로 ("디스크") 기록 되고 전송
          • 영구히 보존가능: 아날로그로 표현된 값은 전달되는 과정에서 변형되어도 원래의 값을 다시 회복할 수 없다. 

        2. 디지털 전송의 장점
          • 경제적이고 품질이 좋기 때문
          • 모든 정보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기 때문에 그에 따르는 잡음이나 전기적인 간섭 등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여러 미디어 형태의 정보를 함께 보내는데 적합
          • 아날로그 전송 방식보다 품질이 우수, 아날로그 정보에 비해 잡음제가가 용이하다. 잡음과 노이즈가 없다.
          • 디지털 정보가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 디지털 정보는 디지털 신호로 보내는 것이 효율적이고 경제적이다. 

    2. 멀티미디어
      1. 멀티미디어의 정의
        • 미디어(매체): 정보표현 미디어
        • 각 미디어를 멀티미디어를 구성하는 성분이라는 의미에서 멀티미디어 구성요소(Multimedia Component)라고 한다. 
        • 대화형 멀티미디어(Interactive Multimedia)라고 하기도 한다. 

      2. 상호작용 기능의 중요성
        • 기존 미디어들의 공통적으로 제약사항은 상호작용기능의 부재
        • 상호작용식이란 우리가 인터넷상에서 흔히 하듯 마우스 클릭, 키보드 입력 등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시간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취사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이는 하이퍼미디어(Hypermedia)방식을 말하며, 멀티미디어와 하이퍼미디어는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 멀티미디어가 가지는 특성
          • 두개 이상의 미디어가 통합되어 있다.
          • 상호작용식으로 작동한다.
          • 컴퓨터상에서 동작된다. 멀티미디어는 컴퓨터와 기존 미디어 기술의 융합이다.
          • 디지털 형태이어야 한다. 
          • 멀티미디어는 text, graphic, image, 오디오, 애니메이션, 비디오와 같은 미디어를 두가지 이상 사용하고 이를 디지털화하여 일정 수준의 대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지칭한다. 

      3. 왜 멀티미디어를 사용하는가?
        • 여러미디어를 같이 사용할 수록 정보 전달 효과가 커지기 때문 
        • 텍스트가 줄 수 있는 정보와 이미지가 줄 수 있는 정보는 상호보완적이다. 

      4. 멀티미디어 사용의 문제점과 압축의 필요성
        • 저장공간을 많이 요구함
        • 데이터 전송 속도도 매우 빨라야 함을 의미
        • 데이터 생성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든다
        • 데이터는 실제의 크기보다 압축하여 저장하고, 이를 실제 크기로 복원시켜야 한다. 이미지는 20:1, 비디오는 100:1정도로 압축이 가능하다. JPEG는 이미지, MPEG는 비디오 압축의 국제 표준이다. 

    3. 사이버커뮤니케이션의 이해
      1. 사이버 공간의 이해
        1. 사이버 공간
        2. 사이버 공간의 특징
          1. 익명성에 의해 지배된다, 자유로운 대화를 촉진시키고 솔직한 의견 개진을 하는데 중요하며 평등한 분위기를 조성할 수는 있지만 행동의 탈 억제(disinhibition)을 수반하기도 한다. 이것은 일탈행동을 하기 쉽게 만들며, 자신의 모습을 숨긴채 마음 놓고 상대방을 공격하는 것이 가능하게 만든다. 
          2. 개방성과 평등성이 보장된다. 
          3. 구성원들 사이에 수평적인 관계가 존재한다. 사이버공간에서는 사회맥락적 단서의 부족으로 인해 메ㅣ지를 보낸 사람에 대해서는 별다른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메시지 자체에 주의를 기울이며,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 상대방을 직접 대면하지 않은 가운데 주로 문자를 통해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대문에 메시지가 비인격적인 것이 되고, 강력한 자기주장을 담기 쉬워진다. 따라서 가상공간에서는 상대방의 인격과 권리를 무시하는 방식의 소통 행위가 쉽게 일어날 수 있다. 

      2.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1. 쌍방향성: 대명상황에서의 쌍방향 기능과 달리, 직접적인 메시지 교류에 의한 쌍방향 의사소통이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라는 기기에 의해 쌍방향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2. 비동시성: 메시지의 저장능력으로 가능, 동시적 시간대의 제한성에서 탈피한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의 융통성 있는 ㅣ간대 활용은 의사 전달에 있어 시간적 여유를 갖게 하므로 보다 진지하고 체계적인 의사 교환이 가능하다. 
        3. 공간적 거리감의 극복
        4. 비언어적 요소의 부재: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신체로 표현하는 행위적 신호와 분위기로 전달되는 상황적 신호 등 커뮤니케이션의 비 언어적 요소가 존재하지 않는다. 
        5. 익명성: 신분이 노출되거나 확인되지 않는 익명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상황은 참여자들에게 심리적으로 편안한 상태를 유도하고 참여자 모두의 신분을 평등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서로의 존재에 대해 확인할 수 없는 비인격적인 커뮤니케이션 상황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러한 익명성 때문에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의 메시지들은 간혹 왜곡되고 과장된 표현과 상스러운 표현을 담고 있다. 
        6. 문서화 된 메시지 교류: 글로 표현되는 커뮤니케이션의 재생 능력과 편집 능력이 덧붙여진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은 말을 매개체로 하는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약점을 보완해준다. 
        7. 지배 효과의 약화: 사회 규범적 요소가 배제되어 특정 개인의 지배효과가 크게 작용할 수 없다. 
        8. 사회적 실재감의 결여에 따른 사회규범적 요소의 상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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