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달630_RC]학습일기_Unit12_분사 너 이리와2
1. 오늘의 학습 사진
2. 학습 범위
Unit 12 분사 너 이리와2
3. 학습 내용
-ing수식은 불가능하고 toV수식만 가능한 표현
감정 동사의 -ing/-ed 분사 사용법
반복 출제되는 -ing/-ed 형용사
분사 관련 출제유형
4. 오늘 꼭 기억해야 할 강의 내용
분사 vs. toV
공통점: 둘다 형용사적 문장성분으로 n 수식
차이점: 분사는 수식하는 부분이 의미상의 주어인 반면 toV는 의미상 주어가 아닌 모든 n에 대해서 수식가능
-ing 분사는 수식 받는 명사와 반드시 능동의 관계가 있음
That girl playing the piano is my younger sister.toV는 수식 받는 명사와 반드시 능동관계가 아니어도 돔
They need something to drink.
그들은 마실 뭔가를 필요로 한다.한번 읽어보면 좋을... toV의 형용사적 용법(앞에 명사를 꾸밈)
ability toV ~하면 좋을 능력
attempt toV ~하려는 시도
authority toV ~할 수 있는 권한
opportunity toV ~할 수 있는 기회
effort toV ~하기 위한 노력
desire toV ~하려는 열망
time toV ~할 시간
way toV ~하는 방법
decision toV ~하는 결정
need toV ~할 필요성
plan toV ~하기 위한 계획
right toV ~할 권리
- 감정타동사: 사물이 주어 O로 사람 필요 (ing vs. ed)
특정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사물, 사건 등이기 때문에 -ing는 사물과 결합한다. - The news surprised Korean people. (O)
- Korean people surprised the news. (X)
- Company profits were disappointing this year. (서술)
- The team had a disappointing season. (수식)
- During a job interview, the interviewer may ask embarrassing questions.
-ed 는 사람, 회사, 부서와 결합한다
- Local residents were disappointed about the decision. (서술)
- Disappointed tourists returned from the memorial hall because it was closed for repairs. (수식)
- amaze(shock, surprise) ~을 놀라게 하다
- satisfy ~을 만족시키다
- pleased(delight, amuse entertain) ~을 기쁘게 하다
- interest ~을 흥미롭게 하다
- bore~을 지겹게 하다
- excite ~을 흥분하게 하다
- embarrass ~을 당황하게 하다
- overwhelm ~을 당황하게 하다, 놀라게 하다
- impress ~을 감동 시키다
- depress ~을 슬프게 하다
- disappoint(frustrate) ~을 실망시키다
- scare(frighten) ~을 무섭게 하다
- trouble ~을 걱정시키다
- tire ~을 피곤하게 하다
- fascinate(charm) ~을 매혹시키다, 기쁘게 하다
- confuse ~을 혼란스럽게 하다
- irritate(annoy)~을 짜증나게하다
- exhaust ~을 지치게 하다
the+ 형용사= ~하는 사람들
affected가 직역을 하면 '영향을 받은'의 뜻인데 '해당되는' 으로 자주 번역된다.
예제! (간목적어, 진목적어)
파트 7 문장 분석 훈련
12. Morgan(S)/ was(V)/ exhausted(C)/ after the company picnic(ad),/ so(등)/ he(S)/ found(V.알아차리다)/ it(O.가목적어)/ difficult(O.C)/ to participate in the discussion(O.진목적어)
:가주어/진주어 구문과 마찬가지로 목적어가 toV phrase나 that절로 길어지는 경우 가목적어/진목적어의 구를 사용한다.
부사 very는 형용사나 다른 부사의 정도를 강조하는 부사이기 때문에 동사나 준동사는 수식하지 않는다.
20. I(S)/am(V)/ very(ad)/ pleased(C)/ that you could find our website and check it out. (ad)
:감정 형용사 다음에는 감정의 이유를 나타내기 위해 because 대신 that절을
쓰는 경향이 있다. 이 때 that절은 부사절
(I'm sorry that/ I'm satisfied that/ I'm surprised that)
affected |
영향을 받은, 해당되는 |
inclement |
(기후가)혹독한, 사나운 |
draft pick |
드래프트 지명, 신인선수 선발 |
delegate | 위임하다 |
corresponding | 일치하는, 상응하는, 적절한 |
형용사화 되어버린 분사들 |
|
accommodating |
협조적인, 싹싹한 |
promising |
전도 유망한 |
demanding |
까다로운 |
missing |
분실된 , 행방불명의 |
touching |
감동적인 |
damaging |
해가 되는 |
approaching | 다가오는 |
striking | 눈에 띠는, 이목을 끄는 |
encouraging | 용기를 주는 |
challenging | 도전이 되는 |
leading | 선도적인 |
dedicated | 헌신적인 |
sophisticated | 정교한, 세련된 |
complicated | 복잡한 |
reserved | 예비의, 남겨둔 |
experienced | 경험이 풍부한 |
accomplished | 기량이 뛰어난, 재주가 많은 |
5. 수강 중 나의 좌우명
퐈이야!!!!! 힘내자!!